이번 글에서는 사업소득에 대한 간이지급명세서와 그 제출 기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이지급명세서'란 근로소득이나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을 지급한 경우 이를 반기별로 집계하여 국세청에 제출하는 서식인데요. 이 명세서는 소득을 지급받는 사람(근로자나 사업주)의 인적사항과 근무기간, 급여액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2021년까지는 근로소득만 해당되었지만 2022년 1월부터는 일용근로소득 및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도 추가되어 적용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렇게 개정된 이유는 보다 정확한 소득 파악 인프라 구축하기 위해서 인데요. 즉, 국가에서 국민들의 소득 수준을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죠.
다음으로는 <제출 기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상용근로자는 상반기 (1월~6월)분은 7월 31일까지이며 하반기 (7월~12월) 분은 다음 연도 1월 31일까지예요.
하지만 사업소득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까지입니다!
만약 이러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가산세 부과라는 불이익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제출시 0.25%, 예를 들어 A씨가 100만원의 인건비를 지출했다고 가정해보면 만약 제때 서류를 내지 않았다면 2천5백원이라는 금액만큼 세금을 더 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해요.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지연해서 내는 건 괜찮다는 겁니다. 늦게 내더라도 마감일을 기준으로 한달 이내라면 원래 세율의 50% 만큼 감면받을 수 있어요. 단, 이때에도 하루라도 늦으면 그만큼 손해이니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택스 홈페이지에서도 간단하게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프리랜서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인 사업소득 간이지급명세서 와 일정에 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