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당첨금세금
<복권 당첨금 세금>에 대해 알아보아요!
요즘에는 로또나 연금복권 등 다양한 종류의 복권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런 복권들 중에서 하나라도 당첨된다면, 상상만으로도 정말 기분 좋은 일이죠? 하지만 이렇게 기쁜 마음도 잠시, 많은 분께서 '복권 당첨금에도 세금이 부과되나?'라고 궁금해하시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복권 당첨금 세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먼저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12월부터 온라인 연합복권(로또)가 시작되었는데요. 현재까지도 로또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며 큰 사랑을 받고 있죠.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방식으로 얻은 소득엔 어떤 세금이 적용될까요? 먼저 이 부분에서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우리나라에선 원칙적으로 모든 소득세 과세 대상 수입 금액이나 자산 양도금액 같은 경우 총수입 금액 또는 양도가액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여기서 필요경비와 비과세소득 및 분리과세소득을 차감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인 거주자는 종합소득공제 후 세율을 곱해서 산출 세액을 계산해요. 이때 이자·배당·사업·근로·연금·기타소득 6가지 유형별 분류 과세 방법 또한 존재하죠.
한편 기타소득이란 별도의 사업장이 없는 사람에게 발생하거나 일시적이고 불규칙하며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을 뜻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상금 혹은 현상금, 복권 추첨 결과로 받은 금품 외 여러 가지 것들이 있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면 앞서 말씀드린 대로 5만 원 이하의 소액이라면 원천징수만으로 납세 의무가 종결되지만 그보다 높은 금액일 땐 22%라는 제세 공과금이라는 항목으로 세금 부담액이 결정돼요.
여기까지 간단하게 개념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어서 좀 더 세부사항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3억 원까지는 20%, 초과분부터는 30% 비율대로 책정되며 지급처로부터 미리 떼이게 되는 선납 조세라 할 수 있는 원천징수세율 역시 동일하다고 볼 수 있고 만약 1등이라도 된다면 33% 정도 떼어간다 생각하시면 될 거예요. 물론 해당 사례에서도 지방 소득세율이라 하여 추가 2.2% 가 붙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 알아두면 좋을 팁을 드리자면 내가 구매한 가격 자체는 경비처리 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또 다른 예로는 외국인도 내국인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규정 아래 진행되고 있으니 혼동하지 않으시길 바라요. 지금까지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혹시 이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